복기하기..실수 되풀이하지 않도록 점검 _ '역복기할 수도'(7월3일 목요일)

센서블뉴스

2014년 7월 3일 오전 07:54

조회 5049



<오늘의 스킬> 복기하기-인식(55)

실수 되풀이하지 않도록 점검 _ '역복기할 수도'(7월3일 목요일)


(서울=센서블뉴스) 한 언론인은 늘 기사를 쓴 뒤 다른 신문과 비교하며 복기를 한다. 자신이 기사를 쓸 때 혹시 놓친 점이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다. 복기는 바둑을 다 둔 후 한 수 한 수 거쳐 온 길을 되새기면서 승패의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과거를 되돌아봄으로써 추후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자기 발전의 방법을 찾는 것이다.


‘복기’의 논리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현 상황에 대해 미래의 어느 지점에서 어떤 복기를 할지를 생각해 볼 수도 있다. 사고와 논리를 확장하는 것이다. 현재에서 미래로 ‘타임머신’을 타고 날아가서 복기를 하는 것이다. 현 상황에서 어떤 요소들이 승리와 패배의 요인이 될 수 있을까 분석하는 것이다.


대선이나 총선 정국에서 선거가 끝난 후 어떤 게 승패의 요인이 될 것인지를 미리 점쳐보는 것도 하나의 능력일 수 있다. 선거 이후에 “그런 생각을 왜 하지 못했을까”라는 분석을 미리 해 보는 것이다.


세계적인 한 방송사는 ‘왜 실수를 했는지 살펴보는 게 전통’이라고 한다. 복습의 중요성과 맥이 닿을 수 있다. 복습은 과거에 익힌 사안을 순간순간 반복해서 깨치는 것이다. 체화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복습이 최고의 공부 방법이라는 말도 있다. 수험생들이 ‘오답 노트’를 중요시하기도 한다. 복기도 ‘피드백 시스템’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끝>






<관련 기사>


 세월호국조, '사건 복기'…"해경 무능의 극치"
 "초동대응 미흡, 지휘체계 부재"…해경청장 사의 표명


(서울=연합뉴스) 세월호 침몰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특위는 2일 해양경찰청을 상대로 초동대응과 실종자 수색 과정에서 드러난 허점을 집중 추궁했다.
여야 의원들은 이날 새벽 제출된 해경 상황실 전화 녹취록을 근거로 4월16일 오전 사건 당시 상황을 복기하며 적절한 대처가 미흡했던 점을 질타했다.<끝>




댓글 0 쓰기
아이폰용APP Download 안드로이드용APP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