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챙기기...사안에 영향 미치는 요인 잡아내야(6월3일 화요일)

관리자

2014년 6월 29일 오후 05:42

조회 3368


부동층·투표율·'안대희 낙마' 등 변수

6·4 지방선거의 막바지 판도를 결정할 변수로 부동층의 표심, 투표율, '안대희 낙마사태', 통합진보당 후보들의 막판 사퇴 등이 꼽힌다.(서울=연합뉴스)


변수 챙기기-<전략> 
사안에 영향 미치는 요인 잡아내야-'함수관계 파악도'

 

(서울=센서블뉴스) 어떤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 특정 사안이 영향을 미칠 때가 있다. 이로 인해 사업이 잘 될 수도 있고 흐트러질 수도 있다. 때로는 사업이 수포로 돌아갈 때가 있다. 이러한 사안을 변수라고 한다. 현재 혹은 미래 상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변수)를 잘 챙겨야 사업도 성공하고 프로젝트도 성공할 수 있다.


언론 보도에서 "남북통일을 이루는 데 변수가 많다"는 말이 자주 나온다. 통일을 하는 데 있어서 남북한 각기 내․외정의 문제를 포함해 국제 정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의미다. 변수가 많다는 것은 미래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점치기 어렵다는 뜻이다.


일상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어느 가족이 여름휴가 때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남편의 회사 업무가 바쁘고 부인의 대학 보충 강의도 만만치 않다. 자녀들도 학원에 열심히 다녀야 한다. 일정을 뽑기가 빠듯한 상황이다. 이럴 때 회사 업무, 대학 강의, 학원 학습이 변수가 되는 것이다. 변수를 잘 관리해야 해외여행을 계획대로 다녀올 수 있는 것이다.


변함없이 존재하는 것은 '상수'다. 변수는 관리 여하에 따라 영향 유무와 그 정도를 조절할 수 있다. 그러나 상수는 변화하지 않고 움직일 수 없는 것이다. 현상․본질이 어떤 것과의 관계에 따라 변화할 때가 있다. 이러한 상황을 '함수 관계'라고 한다. 변수와 상수, 함수관계를 구별해 사용하면 논리적인 사고에 접근할 수 있다.




댓글 0 쓰기
아이폰용APP Download 안드로이드용APP Download